사회적경제개발원은 사회경제 활성화를 위한
청소년 드림 업(Dream up) 캠프상시 프로그램 (1일 2시간, 10회)
기간 | 소요시간 | 프로그램 내용 |
---|---|---|
1일차 이유 없는 반항과 방황 |
30분 | 프로그램 일정 간략 소개 및 개요, 강사 소개 강사의 경험담 들려주기(학창시절 반항 사례) |
1시간 30분 | 아이들 경험담 들어보기 및 아이들 입장에서 이해하기 시간, 강사와의 상담 시간 | |
2일차 후회하는 청소년 범죄유형 |
1시간 | 후회하는 청소년 범죄 유형 소개, 내가 속한 범죄 유형 생각 및 후회하는 일들 말하기 시간 |
1시간 | 나 자신을 돌아보기, 오늘을 통해 깨달은 일들 및 감상 등을 적어보기 | |
3일차 내 상처와 만나자 (분노의 원인 찾기) |
1시간 | 가정, 학교 혹은 누구에게서든 충격적이었던 경험(상처) 생각하기 |
1시간 | 내가 지금 겪고 있는 분노의 원인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이야기 나누기, 강사와의 상담 | |
4일차 선생님,친구들과 친해지는 방법 |
30분 | 선생님,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했던 사례를 역할극을 통해 보여주기 시간 |
1시간 30분 | 역할극을 통해 본 내 모습을 객관적으로 성찰, 강사와 역할극을 통해 본 모습에 대해 이야기 해 보기 | |
5일차 학교생활 재밌게 하는 방법Ⅰ |
1시간 | 재미있게 학교생활 하는 방법 강의, 모둠별로 방법을 생각해 말하고 역할극 구성 |
1시간 | 각 모둠의 역할극 감상 및 평가 | |
6일차 학교생활 재밌게 하는 방법 Ⅱ |
30분 | 각 모둠별 역할극을 본 후 연기자상 수상자, 최고 모둠, 감초상 수상자 등 다양한 수상자 선정 시상 |
1시간 30분 | 학교생활 재밌게 하는 나만의 팁을 생각해 발표 및 강사와의 시간 | |
7일차 인생의 목표 (타임머신을 타고 가는 미래는?) |
30분 | 내 인생의 목표를 생각하기, 그 목표를 위해 갖춰야 할 것들 생각하기 |
1시간 30분 | 타임머신을 타고 내 미래로 가보기, 내가 미래에 무엇을 하고 있을지 생각 | |
8일차 롤모델 찾기 및 따라하기 |
1시간 | 내가 생각하는 롤모델과 그 이유에 대해 생각하기 |
1시간 | 롤모델처럼 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이 뭔지 생각하고 이야기하기 | |
9일차 대학교 탐방으로 미래의 꿈 설계 |
1시간 | 울산대학교 캠퍼스를 돌아보며 대학생활에 대한 꿈을 키우기 |
1시간 | 울산과학대학교 캠퍼스를 돌아보며 미래에의 꿈을 설계하기 | |
10일차 발표 및 총평 |
1시간 | 지금까지의 과정에 대한 강사의 강의 및 학생들의 발표시간 |
1시간 | 개인적인 상담 및 이야기 시간 |
청소년 드림 업(Dream up) 캠프수시 프로그램 (1일 3시간)
소요시간 | 프로그램 명 | 프로그램 내용 |
---|---|---|
30분 | 방황하는 청춘 특강 | 학업중단 경험에 대한 강사의 경험 들려주기 및 자기반성과 성찰의 시간. |
1시간30분 | 미래에의 설계 및 꿈 키우기 |
대학교 탐방을 통해 미래의 내 모습 상상 및 이루고 싶은 꿈을 설계하는 시간. |
1시간 | 개별 면담 및 집단 면담 | 상담사(강사)와의 자기 고민 및 반성, 과거의 충격적 경험 및 마음 터놓기 시간. 집단 상담을 통해 학생 각자가 처해있는 상황에 대한 이해 및 타인에 대한 이해의 시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