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개발원은 사회경제 활성화를 위한

교육·홍보·디자인·컨설팅 전문지원기관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개발원에서 맞춤형 교육을 통해
홍보마케팅 및 창업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일자리제공형

메자닌아이팩(주)

새터민의 희망일터

메자닌아이팩의 근로자 대부분은 새터민(탈북자)이다. 새터민이 빈곤층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돕기 위해 설립된 사회적기업으로 사회복지법인 열매나눔재단이 SK에너지와 협력하여 만들었다. 현재 거래처가 50여 곳이 넘는 활발한 작업 공장으로 새터민의 자립 · 자활에 기여하고 있다.

주요 사업 : Box 제조 등

한빛예술단

자신감 부여와 장애극복의지 고취 / 시각장애학생들의 음악적 재능 발굴육성 / 음악을 통해 직업 창출 및 자립 능력 배양

시각장애인 연주단의 전문적인 연주를 통하여 장애인 공연 예술을 발전시키고 장애인 예술 인재를 발굴 및 양성한다.
또한 시각 장애인 연주단의 다양한 공연을 통하여 일반인들의 장애인식개선을 도모하고, 취약계층에게 지속적인 일자리나 사회서비스를 제공하여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 그리고 지역사회와의 연대활동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이 경제적 안정과 자립기반 및 문화선진국으로서의 발돋움에 목적을 둔다.

주요사업 : 음악 및 예술분야의 시각장애인 전문인력 일자리 창출 사업, 문화 콘텐츠 개발 등

뉴시니어라이프

위풍당당 시니어 프레타포르테

패션디자이너 40년 경력의 대표가 50대 이상 시니어들의 삶에 자신감과 도전의식을 불어넣기 위해 설립했다.
일반적인 패션쇼의 주인공은 ‘옷’이지만, 시니어패션쇼의 주인공은 ‘사람’이다. 시니어모델들이 자신에게 꼭 맞는 옷을 입고 런웨이를 당당하게 걸을 때 삶의 열정이 되살아나고, 이 열정은 일상으로 고스란히 이어졌다. 모델 워킹 훈련은 자연스럽게 바른 자세와 바른 걸음걸이를 유도해 관절질환 같은 노인성 질환 예방 효과를 가져왔고, 무엇보다 적극적인 자기표현으로 우울증을 극복하는 사례가 늘어났다. 나이 들수록 뒷짐지고 소극적이 될 수밖에 없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뉴시니어라이프는 시니어들이 직접 체험하고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새로운 삶을 영위하도록 돕고 있다.

주요 사업 : 실버패션모델사업

사회서비스제공형

(사)충남교육연구소

농촌문제, 교육으로 푼다

농촌의 교사/지역주민/지역사회/지역학교가 교육을 필요로 하는 곳에 교육 인력을 배치하고 또 그 인력을 적절한 형태의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하는 시스템을 구성한다. 또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교육전문가집단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다시 말해 학교와 지역사회의 소통을 통해 ‘농촌 교육의 희망’을 찾아나가는 일을 하고 있다.

주요사업 : 청소년문화학교 느티나무사업, 학교지원사업, 지역사업, 교육연수

사회적협동조합 휴먼케어

지역의 돌봄서비스를 책임지는 기업

노인과 장애인의 이해와 요구를 우선 배려하면서도 직원의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조정자 역할을 수행하여 지역사회 내 정직하고 질 좋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주요 사업 : 요양기관, 복지용구사업, 장애인 활동보조 지원 사업 등

민들레의료복지 사회적협동조합

‘자신을 돌보라, 서로를 돌봐, 공동체를 돌보라’/정을 주고받는 쌍방형 돌봄서비스

대전지역 주민들이 협동조합 형태로 의료기관을 공동으로 소유하고, 의료인과 협동해 운영에 참여하고 이용하는 주민 자치 의료기관이다. 일반적인 의사와 환자의 관계를 넘어, 서로가 서로의 사정을 속속들이 아는 이웃이 되어 자신의 건강은 물론 공동체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조직됐다. 조합원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기체조, 산행, 요가, 마라톤과 같은 건강 소모임을 운영하고 있고, 독거노인, 철거민, 노숙인을 위한 무료진료 활동, 시민 대상 거리검진,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을 위한 왕진 서비스 등 사회공헌에도 힘을 쏟고 있다.민들레는 1차 의료기관과 각종 사회복지기관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조합원은 물론 일반인들도 민들레의 의료복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주요 사업 : 지역사회 보건의료 서비스

주식회사 해피맘하우스

정서발달에 좋은 제주 돌하르방 인형만들기

제주시 애월읍에 위치해 돌하르방 인형 등 핸드메이드 인형을 만들어 팔고 인형 만들기 체험학습장도 운영하는 사회적기업이다. 돌하르방 인형은 친환경 원단을 사용하고 천연염색을 한다. 제주도 밖 지역 축제용 캐릭터 인형 개발도 시도한다. 사회적기업으로서 취약계층과 농어촌 교육 취약지역 어린이들을 찾아가 인형만들기 등의 체험학습 활동도 벌인다. 1시간 반~2시간에 걸쳐 반제품 인형에 솜을 넣은 후 눈을 그려 얼굴을 마음대로 표현하게 하며, 이 과정에서 아이들과 대화를 시도한다. 이러한 인형 만들기는 휴대폰, 게임중독 증세가 있는 청소년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준다.

주요 사업 : 인형체험학습, 인성교육 등

혼합형

오가니제이션요리

만드는 사람과 먹는 사람 모두가 즐거운 요리 / 재료와 사람에 대해 정직한 요리 / 배움이 곧 나눔이고 성장인 요리

청소년, 여성결혼이민자, 경력단절여성 등 희망을 가진 사람들이 더불어 성장하는 공동체회사이다. ‘가르치면서 배우기’, ‘배우면서 일하기’, ‘여성이 삶과 함께하는 건강한 일터 만들기’를 중심으로 여성친화적인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기반 위에 전문성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갖춘 외식문화 회사로의 지속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더불어 다음 세대를 위한 청소년요리사 인재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주요 사업 : 케이터링, 레스토랑, 하모니식당, 카페, 교육 등

행복도시락

행복을 나누는 도시락

행복도시락은 결식이웃에게 무료 도시락을 만들어 배달하고 취약계층에게는 조리와 배송 등의 과정에 참여하게 하여 일자리를 제공한다.

주요사업 : 결식이웃 무료급식, 도시락사업, 김치 등

한국재가장기요양기관

이웃을 품고 희망을 나누는 기업

어르신께는 노인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효를 실천하고, 저소득층/고령자/장기실업자 등 취약취약계층을 고용하여 안정적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주요 사업 : 노인재가서비스, 복지정보신문 발간,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등

기타(창의·혁신)형

(재)아름다운가게

나눔과 순환 분야의 변화를 주도하여 새로운 전형을 만드는 신뢰받는 복합공익단체

물건의 재사용과 순환을 통해 우리 사회의 생태적/친환경적 변화를 추구하고, 나눔을 통해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우리의 이웃들과 단체들의 공익활동을 지원하는 시민단체이다. 아름다운 가게 매장은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곳이 아닌 수익배분을 통한 나눔, 지역 주민들의 기증을 통한 물품의 순환을 실천하는 지역공동체의 중심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주요 사업 : 재사용 나눔가게, 공익캠페인, 자선/나눔 사업, 공정무역, 국제지원 모금사업

(주)노리단

버려진 것을 새롭게 살린다. 하고 싶은 일로 사회를 바꾼다.

노리단은 혁신적인 공연, 창의교육, 커뮤니티 디자인 사업과 미디어아트 통합브랜드 'dalog'로 사회 각 분야와 네트워킹을 통해 국내 뿐 아니라 일본, 홍콩, 미국, 런던 등 글로벌 커뮤니티를 만나며 삶의 활력을 디자인하는 문화예술 기업이다.

주요 사업 : 공연사업, 교육사업, 디자인사업, 네트워크사업

(주)트래블러스맵

공정한 여행, 지속가능한 여행을 기획

여행자에게는 최고의 기회/지역에는 최선의 기여/환경에는 최소의 영향!!!
지속가능한 여행을 통해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기업으로서 지역경제기반을 위협하고 문화 자연유산을 훼손하면서 여행할 수밖에 없는 기존의 관광산업구조 혁신을 위해 노력한다. 또한 대안여행 전문가를 양성하고 함께 사회적 과제를 해결해나갈 새로운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주요 사업 : 국내/국외 공정여행 상품 개발 및 판매, 대안학교 로드스꼴라 운영 등

셰어하우스우주 주식회사

청년 주거문제 해결에 앞서는 사회적기업

2035 청년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집을 공유할 수 있는 셰어하우스를 운영하며 청년 주거난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주거공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가서비스(커뮤니티와 네트워킹 이벤트, 여가와 레저할인 서비스, 의식주 전반에 걸친 여러 가지 편의)를 제공함으로써 거주자(우주인) 스스로가 자부심을 느끼게 해준다. 단순히 싼 집이 아닌, 양질의 문화와 폭넓은 교류가 있는 따뜻하고 행복한 집을 추구하면서 우주인들의 동반성장을 모색하고 있다.

주요 사업 : 주거용 건물 임대

지역사회공헌형

홍성유기농영농조합법인

지역농업공동체를 꿈꾸다

풀무학교와 친환경농산물을 중심으로 형성해 온 홍동지역의 많은 시설기반과 인적기반 등을 통해 친환경농산물 소포장 및 도농교류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친환경농산물의 품질을 높이고, 소비자의 만족도를 증진하는 한편, 농촌여성인력의 생산가공활동 참여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가정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도농 간의 교류를통한 생산소비자 공동체를 구현

주요 사업 : 친환경 농축산물 생산 및 유통 사업

사단법인 감천문화마을주민협의회

달동네에서 핫플레이스로

감천문화마을은 원래 6.25 전쟁 후 산비탈 경사지에 생긴 부산의 대표적인 달동네였다. 힘겨운 삶의 터전이었던 이곳에 변화의 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한 때는 2009년이다. 마을미술프로젝트 ‘꿈을 꾸는 부산의 마추픽추’를 통한 정부지원금으로 마을 곳곳에 10점의 미술작품들이 만들어졌다. 그리고 2010년 ‘미로미로 프로젝트’로 골목 구석구석 문화의 옷이 입혀졌다. 2011년에는 감천문화마을 주민협의회가 공식 출범하고, 현재는 감내맛집, 미니숍/아트숍, 공영주차장, 감내카페, 게스트하우스 등이 들어선 어엿한 문화마을의 모습을 갖추게되었다. 감천문화마을은 주민 모두의 희생과 협동으로 만들어낸 결과물이라 더욱 빛난다.

주요 사업 : 감천 문화마을 조성 (카페, 맛집, 관광상품 개발 및 판매 등)

(주) 자이엔트

ICT를 기반으로 한 지역문화콘텐츠 기획 및 컨설팅

충남 천안 동남구에 위치한 자이엔트(G.I.ANT: Glocal Innovative Ant)는 대학생 시절 수도권과의 문화격차 해소를 위한 활동하던 대표자가 설립하였다. 아산 시조 수리부엉이를 모티브로 한 EDM 페스티벌인 ‘아울페스티벌’, 복고컨셉의 원도심 활성화 프로젝트 ‘디스코아케이드’ 등의 사업을 펼치며 문화소외지역민들에게는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문화예술인에게는 참여기회를 제공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활동하고 있다.

주요 사업 : 대중문화예술기획, 이벤트대행 등

출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