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개발원은 사회경제 활성화를 위한

교육·홍보·디자인·컨설팅 전문지원기관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개발원에서 맞춤형 교육을 통해
홍보마케팅 및 창업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사회적기업(Social Enterprise)의 개념

사회적기업이란 영리기업과 비영리기업의 중간 형태로,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재화·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조직)을 말함

「사회적기업 육성법」에서는 사회적기업을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으로서 고용노동부 장관의 인증을 받은 기관으로 정의하고 있음

영리기업이 주주나 소유자를 위해 이윤을 추구하는 것과는 달리, 사회적기업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사회적 목적을 조직의 주된 목적으로 추구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

사회적 가치 창출, 경제적 가치 창출, 사회적기업 영역

등장 배경

외환위기 이후 짧은 기간 동안 공공근로, 자활 등 정부재정지원에 의한 일자리가 확대되었으나, 안정적인 일자리로 연결되지 못함에 따라 정부재정지원의 효과성과 관련한 논란이 지속적으로 제기

2000년대에 들어 고용없는 성장의 구조화, 사회서비스 수요의 증가 등에 대한 대안으로 유럽의 사회적기업 제도 도입과 관련한 논의가 본격화, 비영리법인 · 단체 등 제3섹터를 활용한 안정적인 일자리창출 및 양질의 사회서비스 제공모델로서 사회적기업 도입 논의가 구체화

사회적기업의 유형

일자리제공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

사회서비스제공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

지역사회공헌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지역사회에 공헌

혼합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과 사회서비스 제공이 혼합

기타(창의·혁신)형 : 사회적 목적의 실현여부를 계량화하여 판단하기 곤란한 경우

사회적기업의 의의

사회적기업 육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경제, 사회통합 구현

사회적기업의 의의
출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참조